사이트 방문, 클릭, 다운로드, 구매 등 고객 행동에 따라 자동으로 반응하는 구조 만들기1인 기업가가 가장 어려움을 겪는 마케팅 중 하나는 ‘적시에, 적절한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이다.누군가는 구매 직전까지 갔다가 이탈하고, 누군가는 회원가입은 했지만 첫 결제를 하지 않으며, 누군가는 뉴스레터를 열어봤지만 클릭은 하지 않는다. 이런 다양한 행동은 모두 중요한 신호지만, 수작업으로는 일일이 추적하고 대응하기 어렵다.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전략이 바로 고객 행동 기반 자동 메시지 발송 시스템이다.이 글에서는 고객의 특정 행동(예: 회원가입, 결제 실패, 장바구니 이탈, 이메일 클릭 등)에 따라 자동으로 이메일, 카카오톡, 슬랙 메시지 등을 보내는 구조를 코딩 없이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Cust..